최종편집 : 2020.01.26(일) 324호

 

 

 

 

"달라지는 소방제도 확인하세요"

  
2020-01-10 11:42:04

 

군산소방서

 

군산소방서(서장 구창덕)는 2020년 국민 생활과 직결된 달라지는 소방제도에 대해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적극 홍보에 나섰다.

오는 8월부터는 면적과 관계없이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경우에는 전문 관리업자가 점검하도록 종합정밀점검대상을 확대하고 점검 결과 보고서 제출기한은 기존 3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비전문가인 관계인이 스프링클러설비를 점검하는 문제를 개선하고 소방시설 자체점검 후 신속히 불량사항을 정비 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재난 약자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중·소병원에 스프링클러설비 설치도 확대된다.

지난해 8월부터 600㎡ 이상 병원급 의료시설에 스프링클러설비를, 600㎡ 미만 병원급 의료기관에는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의무화됐으며, 신축은 물론 기존 병원급 의료시설에도 2022년 8월까지 31일까지 설치를 마쳐야 한다.

요양병원과 달리 일반병원은 층수 및 면적으로 관리되는 일반 건축물로 분류돼 스프링클러설비 설치 의무 대상에서 제외돼 있었다.

다만 설치 의무가 소급 적용되는 기존 병원의 경우에는 스프링클러설비를 대신해서 간이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할 수도 있다.

또한, 오는 4월 23일부터 전체 객석 합계가 300석 이상인 영화 상영관의 경우 피난 안내 영상물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한국수어와 폐쇄 자막, 화면 해설 등을 추가 상영해야 한다.

기존 피난 안내 영상물에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피난 안내가 부족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 피가 어려웠으므로 재난 약자의 안전권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구창덕 소방서장은 “소방안전관리자와 건물 관계인은 2020년 바뀌는 제도를 미리 숙지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철 기자(kc-4360@naver.com)
군산시민신문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별명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인사말 ㅣ오시는 길 ㅣ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신문구독신청 ㅣ 광고문의  ㅣ 기사제보 ㅣ 독자기고 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