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7(금) 360호

 

 

 

 

호원대 도서관, Untact 제4회 독서골든벨 행사 종료

  
2020-11-16 15:29:47

 

COVID-19 영향으로 온라인 퀴즈대회로 진행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 인당도서관(관장 서은미)에서는 지난 10일 도서관 6층 스터디실에서 참가자를 대상으로 ’Untact(언택트) 독서골든벨‘ 행사를 개최하여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독서문화의 활성화와 우리 군산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보기 위해 개최한 이번 독서골든벨 행사에는 군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지영 작가의 ’군산(21세기북스)‘을 지정도서로 선정했으며, 참가자들이 App을 통해 퀴즈문제를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로 기획하였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진행방식을 포맷을 변경한 이번 독서골든벨 행사에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처음으로 허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지역주민의 참여가 저조하여 비대면 수업상황의 재학생만 참여하게 됐다.

더군다나 참가신청자 중에서도 보강수업이나 개인사정으로 불참하는 사례가 속출하여 도서관에서 처음 의도했던 행사대로 진행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독서골든벨은 행사 참가자들이 제각기 편안한 장소에서 ‘ZOOM(줌)’을 통해 화상회의를 하듯이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각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Socrative(소크라티브)’ 앱으로 정답을 맞추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다만, 도서관에서도 ‘Untact(언택트)’를 처음 진행하는 상황이어서 나름대로의 준비가 빛을 발하지 못했고, 참가자들도 온라인 퀴즈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노력한 만큼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어 주최 측이나 참가자를 당혹케 한 경우도 종종 일어났다. 

배지영 작가의 방문과 격려를 시작으로 예상시간 1시간을 무려 1시간이나 더 초과한 열띤 경연 끝에 열린 최종 결승문제에서는 국방과학기술학부의 한O준 학생이 법경찰학부의 김O하 학생을 누르고 우승자가 되어 상금 40만원을 차지하였으며, 그 외 준우승자 1명을 포함해 모두 14명이 총상금 110만원을 나누어 획득했다. 

국가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직도 엄중한 상황이어서 행사의 개최여부와 행사의 진행 방식에 대한 논의 등 시작에서부터 여러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마무리한 이번 독서골든벨 행사는 비대면이라는 특별한 상황에서 실시한 만큼 나름대로의 성과도 적지 않았으나, 진행방식이나 시간 지연 등 운영의 묘가 아쉬운 결과를 낳게 됐다.

서은미 도서관장(교양과 교수)은 “내년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종전의 방식으로 다시 찾아올 것을 약속하며, 수고하고 애쓴 참가자들과 관계자 여러분께 박수를 보낸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경신 기자(vip2300@hanmail.net)
군산시민신문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별명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인사말 ㅣ오시는 길 ㅣ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신문구독신청 ㅣ 광고문의  ㅣ 기사제보 ㅣ 독자기고 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