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1.20(수) 366호

 

 

 

 

군산~제주 항공노선 요금, 스케줄, 공항시설. 승객입장 “없다”

  
2020-11-23 06:37:17

 

군산시민 10%할인 무색, 각종 사이트 50% 할인항공권 허다

 

저가항공 무색 각종 조건으로 승객 부담

스케줄도 한달정도만 예시 선택폭 적어
 
이스타 항공의 경영부실로 군산~제주 하늘길이 막혀 저가 항공사인 진에어와 제주항공이 운항을 재개해 군산시민의 불편함이 해소됐지만 이용하는 승객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다는 지적이다.


*군산시민 10% 할인? 50% 할인권도 있는데

종전 이스타항공은 전북도와 군산시에서 지원을 받아 경영해 와 군산시민에게 혜택이 주어졌고 마찬가지로 진에어와 제주항공도 역시 똑같은 지원을 받고 있다.

이에 항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예약을 하면 군산시민은 1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하지만 다른 인터넷 각종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50%의 할인율이 적용되거나 그보다 더 많은 할인이 되는 사이트도 있다.

실제로 모 사이트에서 군산~제주간 항공권이라고 검색하고 이용날자를 입력하면 운항시간과 요금 등이 바로 나타난다.

11월 28일 군산에서 출발해 29일 제주에서 돌아오는 일정을 입력하면 일반석과 특가석으로 천차만별의 항공요금이 게시된다.

일반석은 5~6만원대부터 8만원대까지 할인석은 3만원대로 예약할 수 있었다.

이에 A항공사 관계자는 50%의 좌석이 불편하거나 안좋은 자리는 아니지만 여러 사이트에서 임의로 저가로 내놓는 자리에 대해선 항공사는 잘 알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는 50%의 할인좌석을 예약하더라도 군산시민은 다시 10%의 중복할인을 받지 못한다.

과연 군산시민은 저가항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10%의 할인율을 적용받고 예약을 할 것인지 다른 사이트에 접속해 50% 또는 그 이상의 할인을 적용받을 것인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 저가항공 맞아?

대한항공의 경우 수화물 15㎏과 공항세를 포함한 항공권을 발매하고 있으나 진에어와 제주항공은 각각 따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 넓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상구 좌석은 1만원을 더 받고 있으며 비상구와 가까운 주변 좌석부터 8천원, 5천원, 3천원을 추가 요금으로 받고 있다.

예약된 항공권의 취소나 변경이 불가하다. 취소할 경우 1만2천원의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
이에비해 대한항공은 1천원만 내면 된다.
 
약관에는 나와 있지만 이용승객들은 잘 알지도 못한채 비싼 해지요금을 부담하고 있다.

이런 추가 요금을 모두 합하면 대한항공이나 아시아항공 요금과 얼추 비슷하게 된다,
저가항공의 의미가 없는 것이다.

실제 여행업 관계자에 따르면 종전 이스타 항공이 운항시에도 대한항공과 실제 요금이 5천원밖에 차이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 한달남짓 스케줄 예시로 승객 선택폭 적어, 요금부담도 늘어

광주공항의 경우 각 항공사마다 6개월 이상의 항공 스케줄을 미리 예시하고 있다.

이용승객이 각 항공사의 운항시간과 요금액을 비교하면서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군산~제주간 노선의 항공사들은 한달 분량의 스케줄만을 올려놓는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은 예약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시간선택이나 요금선택을 못해 비싸게 예약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이에 A항공사 관계자는 “군산공항은 미군소유이고 부대가 있고 국가기관과도 관계가 있으며 여러가지 행정적 문제와 활주로 상황도 있다”며 “항공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 공항부스 협소로 이용객 불편

군산공항 부스에 가보면 지금은 운항을 하지 않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부스가 절반넘게 차지하고 있어 공항 이용객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기존 대한항공 부스를 나눠 사용하는 바람에 협소한 공간으로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이다.

군산공항측은 이스타 항공의 임대기간이 12월말까지 계약이 돼 있어 기간이 끝날때까지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행업을 하고 있는 김모씨(60)는 “여행업을 하는 사람으로 군산~제주노선 운항재개는 반가운 일이다”며 “하지만 항공사가 회사이익만 생각하고 이용승객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것이 아쉽다” 고 말했다. 

 

 

박정희 기자(gssimin 2012)
군산시민신문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별명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인사말 ㅣ오시는 길 ㅣ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신문구독신청 ㅣ 광고문의  ㅣ 기사제보 ㅣ 독자기고 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