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7(금) 360호

 

 

 

(칼럼) 이화숙의 창업칼럼 ‘ARE YOU READY?’

2020.10.25 16:59:34

 


                                                               이화숙

                                             <군산대학교 창업교육센터 부센터장 |창업 교수>

 

<글 싣는 순서>

1. 프롤로그 – 누구나 창업하는 시대
2. 우리 시대 혁신마인드 ‘기업가정신’
3. 정부 정책+지역 시책에 따른 창업 전략은?
4. 로컬창업이 먹힐까? 글로벌 창업이 먹힐까?
5. 어떤 스타터의 생애 첫 사업계획서
6. 멘토와 멘티 그리고 멘토링의 간극
7. 크라우드 펀딩과 파일럿
8. 창업 인큐베이팅 어떻게 해야 하나?
9. 수도권 청년의 ‘로컬라이즈’ 가능성과 한계
10. 당신의 경험과 지식을 돈으로 만드는 무자본 제로창업
11. 소셜벤처 창업, 스마트팜 육성의 꿈
12. 도시재생형 청년 창업 그리고 자원 공유
13. 지역 스토리와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창업
14. 에필로그- 당신, 준비되었습니까?

----------------------------------------
10. 당신의 경험과 지식을 돈으로 만드는 무자본 제로창업


창업자와 의뢰인 사이 약간의 ‘지식차이’ 대박 아이템
동종업계 경쟁자에게 없는 ‘온리원’ 영역 창출이 열쇠


 모든 일에 긍정 마인드로 일을 사랑하던 A씨는 37세에 절망을 경험한다.
 가세가 기울어 가족과 헤어져 지내야 했던 고등학교 시절에도 특유의 명랑함으로 이겨냈고 보육교사 13년의 근무와 그것을 바탕으로 재취업한 공공기관이 마지막 일터가 되리라고 기대하며 미친 듯이 일했으나 비정규직이었던 그는 결국 정규직으로 가지 못하고 기간이 만료되자 그저 남는 건 퇴사였던 37세였기 때문이다.

 허탈함과 큰 우울감으로 여행을 다녀와도 돌아온 일상은 항상 그대로였기에 위로도 잠시뿐이었다. 그러던 그는 ‘이래서는 않되겠다’ 싶어 어느 날 문득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과 좋아하는 일들을 종이에 적기 시작했다.

 그러자 끊임없이 치우고 정리하고 가구를 들이고 배치를 바꾸면서 흐트러진 마음을 집안 정리로 풀었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때마다 느꼈던 행복감과 만족감이 기억이 났다. 이거다 싶은 그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지원자 다섯명을 받아 재능을 기부했다. 결과는 대박이었다. 

 3년이 지난 현재 A씨는 ‘공간크리에이터’로서 의뢰인 집의 공간을 재창조하는 일을 맡고 있다. 정리한 물건을 버리고 비워진 공간에 채워지는 건 의뢰인의 새로운 삶이 된다. 그는 정리 컨설팅의 판도를 바꾼 것이다. 단순한 정리의 팁에 주목한 것이 아니라 버리고 비워진 공간에 의뢰인의 삶을 분석하여 삶의 정체성을 부여한 것이다. 다시 말해 그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제로창업’을 했고 멋지게 성공했다.

 A씨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거창한 지식이나 엄청난 현대 기술을 적용한 것이 아니다. 그는 자신과 의뢰인 사이에 존재하는 약간의 지식 차이를 무기로 동종업계 경쟁자의 관점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낸 온전한 자기 관점을 실행하여 영역을 새로 만들어 창업에 성공한 것이다. A씨와 같은 창업을 ‘신기축’ 창조를 통한 지식 차이 사업 창업이라고 한다.

 일본의 경영 컨설던트인 요시에 마사루는 그의 저서를 통해 신기축을 통한 제로창업에는 흔히 사업을 시작할 때 고민거리가 되는 자금, 인맥, 전문성, 실적, 준비등이 거의 필요 없다고 단언한다.

 현재 그대로 창업가가 무한정한 리스크가 제로인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는 이상적인 창업이 바로 ‘제로창업’이라는 것. 그저 지금의 자기 자신 그대로인 상태에서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창업의 아이템과 사업에서의 신기축을 발견하는 것이다. 신기축은 지식 차이 사업에서의 일의 포지셔닝이라고 보면 된다. 이 신기축은 창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체험, 지식, 정보를 초보자를 포함해 그보다 경험이 부족한 사람에게 가르쳐주고 그 대가로 수입을 포함한 감사나, 기쁨, 공감이라는 가치를 되돌려 받는데 중요한 관점이다.

 이런 신기축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는 지금까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5가지 관점에서 분석이 필요하다. 첫째 너무 좋아하는 일이어서 매번 열정이 샘솟는 일인가? 둘째 지금까지 지속적인 경험을 이어 온 일인가? 셋째 남에게 칭찬을 받거나 남을 기쁘게 한일인가? 넷째 당신의 콤플렉스와 관련된 일인가? 다섯째 아무런 제약 없다면 꼭 해보고 싶은 일인가?
 

 이런 다섯 가지 관점에서 분석한 일로 창업을 시작하고 지속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에게   일이었던 분야든, 취미였던 분야든 그 무엇이든 관계가 없다. 그러나 이 사업에 있어서 타인의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 지점이야말로 창업자만의 ‘온리원’ 창업 아이템의 무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창업자가 자신의 콤플렉스로 누군가에게 질투를 느꼈다면 거기에도 ‘지식 차이 사업’ 아이템이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 아무런 제약 없다면 반드시 해보고 싶었던 일, 현실적으로 장벽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바로 거기서부터 자신이 손에 닿을 수 있는 범위로 조정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 다섯 가지 관점 분석을 통해 창업가는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서로 조합해 보거나 공통 항목을 붙여보거나 타겟을 바꾸어 보기나 현재의 트랜드를 반영, 자신만의 고유한 지식 차이 사업을 진행해 볼 수 있다.
 

 창업에 있어 혹은 모든 일에 있어 상대적 가치가 빛을 발휘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안다. 상대적 가치는 누구라도 신기축을 확립할 수만 가질 수 있다. 신기축의 창업자라면 소비자는 항상 그 사람을 선택할 것이고 캐스팅보드를 쥔 창업자는 가격조정을 통한 높은 수입, 일에 대한 만족감 그리고 여유로운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집 정리정돈이라는 평범해 보이는 아이템으로 단순한 집안 정리 팁 지식을 전수하기보다는 그것을 통해 비워진 공간에 삶의 정체성을 심어준, 신기축을 마련한 A씨처럼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창출하는 행복한 창업은 제로 창업하는 사람만이 누리는 큰 매력일 것이다.

 당신은 평생 갈고 닦아온 지식과 경험이 있는가? 그렇다면 5가지 관점에서 재단해 보시라. 경쟁자가 없는 시장은 반드시 존재할 것이다.
‘ARE YOU READY?’

 

 

 

 

 

 

인사말 ㅣ오시는 길 ㅣ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신문구독신청 ㅣ 광고문의  ㅣ 기사제보 ㅣ 독자기고 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